재테크/블로그 / / 2022. 11. 22.

티스토리 분류 전체보기 제거하는 방법

포스팅 목차

    티스토리를 시작하신 분들은 제공해 주는 스킨을 사용하고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내 블로그지만 html이나 css 같은 지식이 없다면 블로그를 내 마음에 맞는 형태로 바꾸기도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카테고리 부분을 약간 수정하고자 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려고 여러 가지 카테고리를 만든 후 하나가 눈에 거슬립니다.
    이걸 지우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은 분들이라면 끝까지 보시면서 적용하시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바꾸기 전과 후의 모습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카테고리 치환자 알아보기

    티스토리에서 정해진 형식에 맞게 고정적으로 우리가 설정한 카테고리 값을 넘겨줍니다.
    우리는 아래와 같이 넘어온 html태그 내용을 가지고 html에 직접적으로 수정은 불가하지만 css를 통해 디자인을 입히거나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개발자 도구(F12)를 통해 카테고리 부분의 구조를 보았습니다.

    치환자 치환된 html 태그 내용

     

     

     

    분류 전체보기 제거하기

    분류 전체보기 접근 방법 알아보기

    먼저 분류 전체보기에 접근을 할 수 있어야 그 부분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구조를 보면 tt_category라는 class를 사용하는 ul 태그 아래 li 태그 하위에 <a href>를 사용하여 분류 전체보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a href> 태그만 없애주면 됩니다.

     

    분류 전체보기 css로 제거하기

    먼저 스킨 편집 모드로 들어가 HTML 탭에서 카테고리 html 소스를 살펴본 후 css로 선택할 선택자를 찾아봅니다.
    그런 다음 해당 선택자 시작하는 부분을 css를 통해 disploy:none으로 없애줍니다.

    1. 스킨 편집 > html 모드

    저는 고래 스킨 v4.1을 사용 중입니다. 다른 분들은 아마도 다른 구조로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_category_list_로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module-category라는 class 하위에 있는 내용을 수정하기 해주려고 합니다.

     

    2. 스킨 편집 > css 모드

    . module-category ul.tt_category > li > a에 disploy:none을 적용시켜 줍니다.

     

    이것도 너무 어렵다 하시는 분들은 그냥 아래와 같이 CSS 탭에 아무 곳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글을 마치며

    간단하게 분류 전체보기를 없애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위에 내용과 같이 css를 통해 class와 html 태그를 접근하여 수정하거나 디자인을 쉽게 바꿀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기엔 쉬워 보이지만 결코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 하나의 수정으로 전체가 틀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하나씩 차근차근 따라해 보시면서 알아가는 즐거움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bing 빙, zum 줌 검색 등록 방법

    블로그를 개설하고 본인 포스팅이 노출되기 위해서 각 포털의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보통 google과 naver에 등록을 하지만 Bing 과 zum도 유입량을 늘리기 위해서 필요하다. 생소해

    blog.psnote.co.kr

     

    티스토리 포스팅 목차 자동으로 생성하기

    티스토리 글을 작성할 때 우리는 대제목, 소제목 등으로 구분하여 글을 작성한다. 구글 seo를 위해서 목차를 만든다면 더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목차는 매번 수동으로 만들수

    blog.psnote.co.kr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